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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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proj의 내용을 공통 설정할 수 있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C# 버전 설정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c/641

사실 예전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C# 버전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cs_71_1.png

하지만 근래에는 해당 옵션 설정이 막혔고,

cs8_in_netfr_1.png

프로젝트의 대상 프레임워크 별로 기본 C# 버전이 정해져 있습니다.

C# language versioning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nfigure-language-version

따라서 현재 .NET Framework 대상이라면 어떤 프로젝트를 생성해도 C# 7.0이 기본값이고, C# 9.0을 사용하려면 .NET 5 이상의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물론, 기본 C# 버전을 csproj에 <LangVersion /> 설정을 이용해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9.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33#langver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생략]...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4F3F253F-549E-42AD-B367-881973F0EEA4}</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RootNamespace>ConsoleApp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AutoGenerateBindingRedirects>true</AutoGenerateBindingRedirects>
    <Deterministic>true</Deterministic>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 ...[생략]...
</Project>




그런데, 저 설정을 위해 매번 csproj 파일을 열어 LangVersion을 설정하는 것도 은근히 귀찮은 일입니다. 바로 이런 식의, 그러니까 생성하는 프로젝트마다 공통으로 적용되어야 할 설정이 있다면 그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입니다.

Customize your build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customize-your-build

실제로 msbuild로 csproj를 빌드하면 현재 프로젝트의 디렉터리 위치에서 시작해 상위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찾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만약 그 과정에서 해당 파일이 있으면 그 안의 설정을 csproj에 병합해 컴파일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C:\test\console_sample"이라는 디렉터리에 생성하는 모든 C# 프로젝트의 버전을 C# 9.0으로 적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의,

<Project>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만들어 "C:\" 또는 "C:\test" 또는 "C:\test\console_sample" 디렉터리에 놓으면 됩니다.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는 해당 디렉터리의 하위에 있는 모든 (LangVersion 설정이 없는) C# 프로젝트에 대해 C# 9.0 컴파일러를 사용해 빌드를 하게 됩니다. (상위 디렉터리 탐색 중 targets/props 파일이 발견되면 더 이상의 탐색은 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설정 후 프로젝트 빌드는 곧바로 반영이 됩니다. 반면, 편집기에서의 실시간 코드 빌드를 담당하는 프로세스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에 대한 설정을 비주얼 스튜디오의 재시작으로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targets (또는 props) 파일을 구성한 상태에서,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C#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정상적으로 targets / props 설정이 반영돼 C# 9.0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targets / props에 추가 속성을 설정하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비주얼 스튜디오를 재시작해도 기존 설정(LangVersion)은 적용돼면서, 새로운 설정(AllowUnsafeBlocks)은 반영이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irectory_build_target_0.png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테스트를 해보면, 솔루션 파일(.sln)이 있는 디렉터리에 생성된 ".vs" 폴더를 삭제 후 다시 프로젝트를 로드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모든 설정이 반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 설정은 로컬 컴퓨터에 상에 존재하므로 혹시나 협업을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targets / props 설정에 영향을 받아 동료 PC에서의 빌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 문제를 제외한다면 다른 일반적인 설정에 대해서라면 그런대로 쓸만한 해법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문제가 그랬습니다.

.NET Core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154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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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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