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2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17061 ) 에서 해주신
답변을 이해하고자 윈도우 프로그래밍 책 한 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선생님의 예전 글들을 다시 읽으니까 새롭게 보이더고요.
그리고 "Winform은 결국 WIN32 API를 Wrapping해서 사용하는 것에 불구하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책 찾아보고 해결 안 된 몇 가지 궁금사항을 선생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질문 ①]
책이나 인터넷에서 WIN32 메시지 구동 구조를 설명할 때 보통 아래 두 가지 타입으로 설명하더라구요.
① System Message Queue → Application Message Queue → Message Loop → Window Procedure
② System Message Queue → Thread Message Queue → Message Loop → Window Procedure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 Application Message Queue, Thread Message Queue 차이점입니다.
A라는 어플리케이션에 메시지 루프를 가진 UI 스레드가 하나라면
Application Message Queue와 Thread Message Queue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지만
A라는 어플리케이션에 메시지 루프를 가진 UI 스레드가 2개라면
Application Message Queue와 Thread Message Queue는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Thread Message Queue 여러 개를 묶어서 그냥 Application Message Queue라고 표현할까요?
(UI 스레드 2개를 만드는 방법은
https://www.sysnet.pe.kr/2/0/11287를 참고했습니다)
[질문 ②]
Application.Run()가 실행하는 메시지 루프에서 GetMessage 메서드를 통해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꺼낸다고 하는데
이때 메시지 큐는 threadCallbackList를 의미하나요?
public partial class Control {
// ...[생략]...
private Queue threadCallbackList;
// ...[생략]...
}
[질문 ③]
새 프로젝트 템플릿 중에서 Windows Forms Application을 선택하면 폼 하나가 띄워집니다.
폼 위에 Button, TextBox, Label을 올려놓습니다.
폼 위에 올려놓은 3개의 컨트롤 Button, TextBox, Label은
Control 클래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질문 ②"에서 언급한 하나의 threadCallbackList 큐를 공유하는 게 맞을까요?
[질문 ④]
Message Loop를 구동하는 메인 스레드를 UI 스레드가 부르는데
이때 UI 스레드가 담당하는 메시지 큐는 어떤 경우에도 1개가 맞을까요?
(여기서 언급하는 큐는 시스템 큐가 아니라 질문 ①에서 언급한 Thread Message Queue
혹은 Application Message Queue를 의미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3/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