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 - Windows Forms
지난 글에서는,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896
콘솔 프로젝트를 예로 들었으니, 이번에는 Windows Forms로 구성해 보겠습니다. 사실, 동일한 내용인데 그사이 뭔가 바뀐 것이 있을까 싶어 다시 정리합니다. ^^
우선 버전이 바뀌었군요. Windows Forms 기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패키지 참조를 추가하면,
// https://www.nuget.org/packages/FFmpeg.AutoGen
Install-Package FFmpeg.AutoGen
현재(2023-04-20) 6.0 버전의 패키지가 참조됩니다. 이번에도 Native ffmpeg 바이너리는 포함돼 있지 않으므로 github repo에 있는 DLL들을 다운로드해,
FFmpeg.AutoGen/FFmpeg/bin/x64/
; https://github.com/Ruslan-B/FFmpeg.AutoGen/tree/master/FFmpeg/bin/x64
avcodec-60.dll
avdevice-60.dll
avfilter-9.dll
avformat-60.dll
avutil-58.dll
postproc-57.dll
swresample-4.dll
swscale-7.dll
프로젝트 경로의 ./FFmpeg/bin/x64 하위 디렉터리에 복사하고 "Copy to Output Directory" 값을 "Copy if newer"로 바꿔줍니다. 이후, "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 글에서 추가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FFmpegBinariesHelper 타입을 추가해,
using FFmpeg.AutoGe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FFmpegAutoGen;
public class FFmpegBinariesHelper
{
internal static void RegisterFFmpegBinaries()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var current = Environment.CurrentDirectory;
var probe = Path.Combine("FFmpeg", "bin", Environment.Is64BitProcess ? "x64" : "x86");
while (current != null)
{
var ffmpegBinaryPath = Path.Combine(current, probe);
if (Directory.Exists(ffmpegBinaryPath))
{
Console.WriteLine($"FFmpeg binaries found in: {ffmpegBinaryPath}");
ffmpeg.RootPath = ffmpegBinaryPath;
return;
}
current = Directory.GetParent(current)?.FullName;
}
}
else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Linux))
{
ffmpeg.RootPath = "/lib/x86_64-linux-gnu/";
}
else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fell free add support for platform of your choose
}
}
}
Program.cs 파일에서 호출만 하면 됩니다.
using FFmpeg.AutoGen;
using FFmpegAutoGen;
namespace WinFormsApp1
{
internal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FFmpegBinariesHelper.RegisterFFmpegBinaries();
#if DEBUG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FFmpeg version info: {ffmpeg.av_version_info()}");
#endif
ApplicationConfiguration.Initialize();
Application.Run(new Form1());
}
}
}
F5 디버깅을 하면 Output 창에 다음과 같은 디버깅 메시지가 나와야 합니다.
FFmpeg version info: 6.0-full_build-www.gyan.dev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번 저런 식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것이 귀찮을 것이므로, "Project" / "Export Template..." 메뉴를 선택(참고: "
Make a template for your template; profit")해 현재 구성의 프로젝트를,
적당한 이름의 Project Template으로 만들어주면,
이후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음과 같이 편하게 FFmpeg 구성의 Windows Forms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