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대화창의 리소스를 읽어 해석하고,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그에 따라 대화창 생성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일단, 위에서 생성한 것으로는 Modeless 대화창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만약 Modal 대화창으로 띄우고 싶다면 메시지 루프를 구현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dialog manager, part 4: The dialog loo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1-00/?p=35993
위의 글을 우리가 지금까지 만든 대화창 코드에도,
void ShowMyDialogWindow(HWND hWnd)
{
HRSRC hrsrc = ::FindResource(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RT_DIALOG);
if (hrsrc == nullptr)
{
return;
}
HGLOBAL hglobal = ::LoadResource(hInst, hrsrc);
if (hglobal == nullptr)
{
return;
}
LPVOID lpv = ::LockResource(hglobal);
DWORD resSize = SizeofResource(hInst, hrsrc);
DLGTEMPLATEEX* item = DLGTEMPLATEEX::ReadDialog(hInst, hWnd, AboutModeless, lpv);
item->ApplyDsStyle();
item->LoadMenu();
item->LoadFont();
item->DLUtoPixel();
if (item->Create() == FALSE)
{
delete item;
}
// DoModal을 위한 메시지 루프
::FreeResource(hglobal);
}
적용해 보겠습니다. ^^
우선, 해당 글에 따라 메시지 루프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while (<dialog still active> &&
GetMessage(&msg, NULL, 0, 0, 0)) {
if (!IsDialogMessage(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여기서 재미있는 게 "dialog still active" 체크입니다. 예전에, Modal과 Modeless 창의 Dialog Procedure에 대해 각각 다뤘는데,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IDOK/IDCANCEL 버튼의 동작으로 대화창을 닫을 때 Modal은
EndDialog를, Modeless는
DestroyWindow API를 호출했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것들로 인해 발송되는
WM_DESTROY 메시지가 Window Procedure에서 직접 처리되기 때문에 메시지 루프를 타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다음과 같은 식으로 메시지 루프를 코딩하면,
while (true)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대화창이 닫혀도 저 메시지 루프는 살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위와 같이 하면 EndDialog/DestroyWindow로 인한 대화창이 닫히면서 while 무한 루프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그다음 처리해야 할 것이,
EnableWindow입니다. 위와 같이 메시지 루프만 구현하면 Modal로 뜬 대화창임에도 부모 윈도우와 그것의 자식 윈도우까지 모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EnableWindow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 ...[메시지 루프]...
}
::EnableWindow(this->_hwndParent, TRUE);
}
아쉽게도 위의 코드는 대화창이 닫힐 때 (부모가 아닌) 다른 윈도우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활성/비활성 순서를 설명했었는데요, 위의 메시지 루프는 대화창이 닫히고 나서야 EnableWindow로 부모 윈도우를 활성화시키는 순서입니다. 이게 역순으로 되어야 하는데요, 그러려면 EnableWindow(..., TRUE) 코드가 윈도우가 닫히기 전에 실행돼야 하지만 위의 메시지 루프에서는 그것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DoModal 함수에서는 EnableWindow 코드를 빼고,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 비활성 코드만 추가
while (IsWindow(this->_hDlg))
{
// ...[메시지 루프]...
}
}
대화창의 DestroyWindow 호출 전에 EnableWindow 코드를 사용자가 추가해야 합니다.
INT_PTR CALLBACK AboutModeless(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
WORD cmdId = LOWORD(wParam);
if (cmdId == IDOK || cmdId == IDCANCEL)
{
::EnableWindow(::GetParent(hDlg), TRUE);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는 Modeless용 Dialog Procedure의 예이고, Modal용 Procedure에서는 EndDialog를 호출하게 되는데,
INT_PTR CALLBACK AboutModal(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
WORD cmdId = LOWORD(wParam);
if (cmdId == IDOK || cmdId == IDCANCEL)
{
EndDialog(hDlg, 0);
return (INT_PTR)TRUE;
}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EndDialog 내부에서 EnableWindow 단계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호출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국, 마이크로소프트는 Modal 대화상자를 위해 (DestroyWindow가 아닌) EndDialog API를 (위의 처리 이외에도) 편의상 제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구조가 실제로 Win32 API로는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대략 설명하는 내용이 시리즈의 5번째 글로 나옵니다.
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
시리즈의 6번째와 7번째 글에서는,
The dialog manager, part 6: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5-46/?p=35973
The dialog manager, part 7: More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6-57/?p=35963
위에서 구현한 메시지 루프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다시 볼까요? ^^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GetMessage는 아시다시피 Blocking 함수입니다. 따라서, IsWindow 이후에 반드시 메시지가 있어야만 저 메시지 루프가 탈출할 수 있는 건데요, 이를 위해 2가지 방법을 사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EndDialog 함수에서 의미 없는 메시지 하나를 전송하는 건데요,
// 제 코드에서는 IsWindow로 검사하지만, "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 글에서는
// fEnded라는 별도의 플래그 변수를 두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void EndManualModalDialog(HWND hdlg, int iResult)
{
DIALOGSTATE *pds = reinterpret_cast<DIALOGSTATE*>
(GetWindowLongPtr(hdlg, DWLP_USER));
if (pds) {
pds->iResult = iResult;
pds->fEnded = TRUE;
PostMessage(hdlg, WM_NULL, 0, 0);
}
}
WM_NULL 메시지 덕분에 GetMessage를 지나칠 수 있게 됩니다. 반면에 두 번째 방법은, EndDialog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메시지 루프 측에서 GetMessage 이전에 PeekMessage 호출을 한 번 더 두는 것입니다.
msg.message = WM_NULL; // anything that isn't WM_QUIT
while (!ds.fEnded) {
if (PeekMessage(&msg, NULL, 0, 0, PM_REMOVE)) {
if (msg.message == WM_QUIT) { /* fixed 8am */
break;
} else if (!IsDialogMessage(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fixed 10am */
} else if (!ds.fEnded) {
WaitMessage();
}
}
테스트를 해보면, EndDialog는 WM_NULL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하고, 두 번째 방법이 보완 차원에서 사용되었는지는 WaitMessage API 가로채기를 해봐야 알 수 있지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
참고로, (DestroyWindow가 아닌) EndDialog 호출에 대해서는 메시지 루프의 IsWindow가 계속 TRUE를 반환하므로 본문에서 작성한 메시지 루프를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따라서, Raymond Chen이 제시한 것처럼 사용자가 정의한 EndManualModalDialog 함수가 필요하며 거기서 fEnded 플래그 변수를 제어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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