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재미있는 질문이 올라왔군요. ^^

안녕하세요 rgb 계산 오차가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713

간단하게 코드로는 다음과 같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Color start = Color.FromRgb(0xff, 0, 9);
Color add1 = Color.FromRgb(0, 0, 5);
Color add2 = Color.FromRgb(0, 0, 6);

Color newColor1 = start + add1;
Color newColor2 = start + add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R}, {newColor1.G}, {newColor1.B}");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R}, {newColor2.G}, {newColor2.B}");

/* 출력 결과
255, 0, 14
255, 0, 14
*/

보는 바와 같이 출력 결과가 동일합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 사실 WPF의 Color는 (외부적으로는 사용하기 쉬우므로) sRGB 체계를 사용하는 듯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이것을 scRGB 체계로 변환해 연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Color.FromRgb의 소스 코드에서 알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Color FromArgb(byte a, byte r, byte g, byte b)
{
    Color result = default(Color);
    result.scRgbColor.a = (float)(int)a / 255f;
    result.scRgbColor.r = sRgbToScRgb(r);
    result.scRgbColor.g = sRgbToScRgb(g);
    result.scRgbColor.b = sRgbToScRgb(b);
    result.context = null;
    result.sRgbColor.a = a;
    result.sRgbColor.r = ScRgbTosRgb(result.scRgbColor.r);
    result.sRgbColor.g = ScRgbTosRgb(result.scRgbColor.g);
    result.sRgbColor.b = ScRgbTosRgb(result.scRgbColor.b);
    result.isFromScRgb = false;
    return result;
}

보는 바와 같이 전달된 R, G, B 값을 변환해 scRgbColor에 설정하고 있고, 심지어 sRgbColor 값조차도 전달된 인자를 대입하지 않고 굳이 ScRgbTosRgb를 통해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후 더하기 연산을 할 때는,

public static Color operator +(Color color1, Color color2)
{
    if (color1.context == null && color2.context == null)
    {
        return FromScRgb(color1.scRgbColor.a + color2.scRgbColor.a, color1.scRgbColor.r + color2.scRgbColor.r, color1.scRgbColor.g + color2.scRgbColor.g, color1.scRgbColor.b + color2.scRgbColor.b);
    }

    if (color1.context == color2.context)
    {
        // ... context에 따른 연산...

        return result;
    }

    throw new ArgumentException(MS.Internal.PresentationCore.SR.Get("Color_ColorContextTypeMismatch", null));
}

(context의 기본값이 null이므로) scRgbColor의 rgba 값을 더하는 연산을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 예로 든 코드를 scRGB 기준으로 다시 출력해 보면,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

/* 출력 결과
sc#2, 1, 0, 0.00424937764
sc#2, 1, 0, 0.00455290452
*/

다르게 나오므로 정상적으로 더하기 연산은 된 것입니다. 단지, scRGB에서의 저런 차이가 sRGB 값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연산 손실로 인해 같은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byte b1 = ScRgbTosRgb(0.00424937764);
byte b2 = ScRgbTosRgb(0.0045529045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b1); // 14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b2); // 14

static byte ScRgbTosRgb(float val)
{
    if (!((double)val > 0.0))
    {
        return 0;
    }

    if ((double)val <= 0.0031308)
    {
        return (byte)(255f * val * 12.92f + 0.5f);
    }

    if ((double)val < 1.0)
    {
        return (byte)(255f * (1.055f * (float)Math.Pow(val, 5.0 / 12.0) - 0.055f) + 0.5f);
    }

    return byte.MaxValue;
}

어쩔 수 없습니다. Color space끼리의 변환이 비가역적인 연산이기 때문에 출력에서의 R, G, B는 그에 대한 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면, WPF가 scRGB를 따르므로 원래 연산은 이런 식으로 했어야 합니다.

Color start = Color.FromScRgb(0, 1, 0, 0.0027317428f);
Color add1 = Color.FromScRgb(0, 0, 0, 0.001517635f);
Color add2 = Color.FromScRgb(0, 0, 0, 0.001821162f);

Color newColor1 = start + add1;
Color newColor2 = start + add2;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1);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wColor2);

/* 출력 결과
sc#0, 1, 0, 0.00424937764
sc#0, 1, 0, 0.00455290452
*/

저렇게 보면... 전혀 이상한 것이 없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8-19 03시43분
[김기헌] 상세한 글까지 작성해 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정수형이 아닌 실수형 체계를 사용하는 이유가 선명도 문제도 그렇고 더 많은 색을 표현하기 위함인 건가요?
[손님]
2022-08-19 09시15분
그 부분은 그래픽에 좀 더 전문가인 분이 답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 역시 추측만이 가능합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28정성태9/23/202236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87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282.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362.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236.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508.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670.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466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484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13119정성태8/18/2022541.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13118정성태8/18/2022531.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2]
13117정성태8/17/2022675.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파일 다운로드1
13116정성태8/4/2022677.NET Framework: 2041.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15정성태8/3/2022950.NET Framework: 2040. C# - ValueTask와 Task의 성능 비교 [1]파일 다운로드1
13114정성태8/2/2022839.NET Framework: 2039. C# - Task와 비교해 본 ValueTask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13정성태7/31/2022791.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13112정성태7/30/2022884.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1]파일 다운로드1
13111정성태7/29/2022816.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110정성태7/27/2022912.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파일 다운로드1
13109정성태7/27/2022742VS.NET IDE: 177.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13108정성태7/26/2022660Linux: 53. container에 실행 중인 Golang 프로세스를 디버깅하는 방법
13107정성태7/25/2022637Linux: 52. Debian/Ubuntu 계열의 docker container에서 자주 설치하게 되는 명령어
13106정성태7/24/2022522오류 유형: 819. 닷넷 6 프로젝트의 "Conditional compilation symbols" 기본값 오류
13105정성태7/23/2022745.NET Framework: 2034. .NET Core/5+ 환경에서 (프로젝트가 아닌) C# 코드 파일을 입력으로 컴파일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
13104정성태7/23/2022660Linux: 51. WSL - init에서 systemd로 전환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