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요,

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 https://www.sysnet.pe.kr/3/0/5693

정리해 보면 다음의 코드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Net.Sockets;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ket.Connect("127.0.0.1", 80);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 소켓 Receive로 스레드 대기
socket.Close();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 1초 후 Socket.Close 호출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Receive 호출에서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53): An established connection was aborted by the software in your host machine.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Byte[] buffer)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1

C/C++로 소켓을 다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socket API 자체에서는 예외라는 것이 없습니다. 즉, .NET의 Socket은 socket API의 recv 함수 호출 결과에 대해 일부러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스 코드를 보면,

referencesource/System/net/System/Net/Sockets/Socket.cs
; https://github.com/microsoft/referencesource/blob/master/System/net/System/Net/Sockets/Socket.cs

public int Receive(byte[] buffer)
{
    return Receive(buffer, 0, buffer != null ? buffer.Length : 0, SocketFlags.None);
}

// Receives data from a connected socket into a specific location of the receive buffer.
public int Receive(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SocketFlags socketFlags)
{
    SocketError errorCode;
    int bytesTransferred = Receive(buffer, offset, size, socketFlags, out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throw new SocketException((int)errorCode);
    }
    return bytesTransferred;
}

overload된 Receive 메서드들 중에 예외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는 것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사용하면,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0, buffer.Length,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Console.WriteLine("Receive error");
}

이제는 Socket.Close가 발생해도 예외 없이 "out SocketError errorCode"의 인자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질문의 덧글을 보면 UDP 소켓에 대한 ReceiveFrom 메서드의 오류 질문이 나오는데요,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ocket.Connect(IPAddress.Loopback, 15000); // TCP와는 달리 연결하지는 않고, Bind 역할만 담당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EndPoint remoteEP = new IPEndPoint(IPAddress.Any, 0);
socket.ReceiveFrom(buffer, ref remoteEP); // 소켓 ReceiveFrom으로 스레드 대기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 예외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04): A blocking operation was interrupted by a call to WSACancelBlocking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From(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size, SocketFlags socketFlags, 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Socket.ReceiveFrom(Byte[] buffer, EndPoint& remoteEP)
   at Program.
$(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2\Program.cs:line 12 */

아쉽게도 ReceiveFrom의 경우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는 버전의 메서드가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런 경우에도 예외를 원하지 않는다면 Receive 호출로 대체해야 합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ocket.Connect(IPAddress.Loopback, 15000); // 바인딩 역할

ThreadPool.QueueUserWorkItem(socketClose, socket);

byte[] buffer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fer, 0, buffer.Length,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errorCode);
if (errorCode != SocketError.Success)
{
    Console.WriteLine("Receive error");
}

void socketClose(object? state)
{
    Thread.Sleep(1000);
    (state as Socket)?.Clos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나저나, Close 시 Receive에서 발생하는 (어차피 try/catch로 처리할) 예외가 얼마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물론, 예외가 발생하면 일반적인 코드보다 성능이 느려지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nt.Parse와 같은 메서드도 예외가 발생하지 않는 버전의 Int.TryParse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네트워크 코드를 프로토콜을 결정해 Send/Receive를 하게 됩니다. 즉, 일반적인 통신에서는 Receive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가령, 네트워크가 강제로 끊겼거나 하는 등의 상황이거나... 아니면 잘못 만든 코드로 인해 Socket.Close가 발생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발생할 예외의 횟수라면 엄밀히 말해서 성능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아마도 특정 시간 내에서 유의미한 성능 저하를 보려면 상호 간의 네트워크 통신을 엄청난 고속으로 실행하면서도, 그 통신에 자주 Close 상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그런 상황은 모든 통신 프로토콜에 버그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니, 너무 예외 발생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좀 더 성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코드를 위주로 우선순위를 두고 접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지어 질문하신 분은, Receive의 out 인자에 대해 초기화하는 것까지도 속도 저하를 걱정하는데... 그 코드로 인한 속도 저하를 걱정해야 한다면 애당초 C#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C/C++로 제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55정성태11/25/20236046닷넷: 2168. C# - Azure.AI.OpenAI 패키지로 OpenA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454정성태11/23/20236402닷넷: 2167. C# - Qdrant Vector DB를 이용한 Embedding 벡터 값 보관/조회 (Azure OpenAI) [1]파일 다운로드1
13453정성태11/23/20235653오류 유형: 879. docker desktop 설치 시 "Invalid JSON string. (Exception from HRESULT: 0x83750007)"
13452정성태11/22/20235876닷넷: 2166. C# - Azure OpenAI API를 이용해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대상으로 검색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51정성태11/21/20236116닷넷: 2165. C# - Azure OpenAI API를 이용해 ChatGPT처럼 동작하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 제작파일 다운로드1
13450정성태11/21/20235824닷넷: 2164. C# - Octokit을 이용한 GitHub Issue 검색파일 다운로드1
13449정성태11/21/20235989개발 환경 구성: 688. Azure OpenAI 서비스 신청 방법
13448정성태11/20/20236322닷넷: 2163. .NET 8 - Dynamic PGO를 결합한 성능 향상파일 다운로드1
13447정성태11/16/20236303닷넷: 2162.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SSL 설정을 코드로 하는 방법
13446정성태11/16/20236044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13445정성태11/15/20236771Linux: 62. 리눅스/WSL에서 CA 인증서를 저장하는 방법
13444정성태11/15/20236486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13443정성태11/14/20236386개발 환경 구성: 687. OpenSSL로 생성한 사용자 인증서를 ASP.NET Core 웹 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
13442정성태11/13/20236062개발 환경 구성: 686. 비주얼 스튜디오로 실행한 ASP.NET Core 사이트를 WSL 2 인스턴스에서 https로 접속하는 방법
13441정성태11/12/20236770닷넷: 2159. C# - ASP.NET Core 프로젝트에서 서버 Socket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40정성태11/11/20235829Windows: 253. 소켓 Listen 시 방화벽의 Public/Private 제어 기능이 비활성화된 경우
13439정성태11/10/20237477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파일 다운로드1
13438정성태11/9/20236402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13437정성태11/8/20236467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13436정성태11/7/20236740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13435정성태11/6/20236536닷넷: 2154. C# - 네이티브 자원을 포함한 관리 개체(예: 스레드)의 GC 정리
13434정성태11/1/20236277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13433정성태11/1/20235592스크립트: 61. 파이썬 - 함수 오버로딩 미지원
13432정성태10/31/20235985오류 유형: 878. 탐색기의 WSL 디렉터리 접근 시 "Attempt to access invalid address." 오류 발생
13431정성태10/31/20236651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13430정성태10/30/20236400닷넷: 2153. C# - 사용자가 빌드한 ICU dll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