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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10 - (14)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그동안 C# 프로그램의 경우 네임스페이스를 적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namespace [...] { } 블록으로 해당 타입을 감싸서 정의해야만 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ublic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
    }
}

아무래도 이렇게 블록이 늘어나는 것이 편의성 측면에서 좋지 않으므로 C# 10부터 다음과 같이 블록을 사용하지 않고도 파일 내부의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public stat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
}

사실 저것이 특별한 것은 아니고, 단지 C# 컴파일러가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코드의 자리를 이전과 동일하게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 "}"의 쌍으로 바꿔주는 것에 불과합니다.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다른 타입들의 정의가 되기 전에 선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식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record Person(string Name, int Age); // 이 타입이 앞에 있으므로!

// 컴파일 오류 - error CS8956: File-scoped namespace must precede all other members in a file.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Entities;

record Vector(float X, float Y);

기술적으로 저렇게 강제해야 할 이유는 없었겠지만, 아마도 앞/뒤로 정의되는 타입들의 네임스페이스 달라져 발생하는 혼란을 억제하기 위해 저런 제약을 두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814

C# 10 - (13)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4)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5)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6)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17) 제네릭 유형의 특성 허용 (공식 문서, Generic attributes)
; https://www.sysnet.pe.kr/2/0/12839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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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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