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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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C#은 사용하려는 외부 참조에 대해 네임스페이스를 생략할 수 있도록 "using ..." 선언을 할 수 있는데요, 소스 코드 파일마다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C# 10에서 이제 전역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네임스페이스 선언을 하도록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문법은 간단하게 기존 using 문 앞에 "global"만 추가하면 됩니다.

global using System;

현재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도 <LangVersion /> 값을 preview로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적당한 위치가 ./Properties/AssemblyInfo.cs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네임스페이스를 포함시켜 주면,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Tasks;

프로젝트의 다른 C# 파일들에서는 위의 네임스페이스를 포함할 필요가 없어 소스 코드가 한결 말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공개된 Visual Studio 2022 Preview 7부터는, 새로운 콘솔 프로젝트를 .NET 6 대상으로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최상위 문의 "Hello World" 출력만 담은 Program.cs 파일이 생성됩니다.

// See https://aka.ms/new-console-template for more information

Console.WriteLine("Hello, World!");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아무리 TLS라고 해도 Console.WriteLine은 System.Console.WriteLine이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이것이 가능한 이유가 전역적으로 이미 "global using System;"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C# 컴파일러가 기본으로 포함한 것처럼 처리하는 것은 아니고, 빌드 시 ./obj/debug 디렉터리에 "[프로젝트명].ImplicitNamespaceImports.cs" "[프로젝트].GlobalUsings.g.cs" 형식의 C# 파일을 다음의 코드를 추가해,

// <autogenerated />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Tasks;

생성하므로 빌드 시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아니, 그렇다면 저 목록을 사용자 정의하거나 생성 자체를 막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MSBuild reference for .NET SDK projects
 - Using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ore/project-sdk/msbuild-props#using

따라서, 만약 위의 자동 생성 목록에서 "System.Threading.Tasks"를 빼고 "Microsoft.Win32"를 넣고 싶다면 (아마도 나중에는 프로젝트 속성 창을 통해 제공할지 모르겠지만) csproj 파일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Using Remove="System.Threading.Tasks" />
        <Using Include="Microsoft.Win32" />
    </ItemGroup>

</Project>

그런 다음 다시 빌드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 <autogenerated />
global using global::System;
global using global::System.Collections.Generic;
global using global::System.IO;
global using global::System.Linq;
global using global::System.Net.Http;
global using global::System.Threading;
global using global::Microsoft.Win32;

혹은 ImplicitNamespaceImports.cs GlobalUsing.g.cs 생성 자체를 막고 싶다면 역시 csproj 파일에 (VB.NET의 경우 DisableImplicitNamespaceImports) ImplicitUsings 값을 (false 또는) disable로 설정하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PropertyGroup>

</Project>

그런데, 저렇게 csproj 파일을 편집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NET Framework의 관례를 따라 ./Properties/AssemblyInfo.cs 파일을 만들고 별도 관리를 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

아마도 Jupyter Notebook과 같은,

Jupyter Notebok에서 C#(F#, PowerShell) 언어 사용을 위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2509

REPL 환경에서는 저렇게 동작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 외의 환경에서는... 글쎄요. ^^

참고로, 기본 포함되는 namespace 목록은 프로젝트 유형 별로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Microsoft.NET.Sdk
    System
    System.Collections.Generic
    System.IO
    System.Linq
    System.Net.Http
    System.Threading
    System.Threading.Tasks

Microsoft.NET.Sdk.Web
    System.Net.Http.Json
    Microsoft.AspNetCore.Builder
    Microsoft.AspNetCore.Hosting
    Microsoft.AspNetCore.Http
    Microsoft.AspNetCore.Routing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Microsoft.Extensions.Host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Microsoft.NET.Sdk.Worker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
    Microsoft.Extensions.Host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닷넷 코어 프로젝트는 자동 생성되는 파일들이 더 있는데요,

  • .NETCoreApp,Version=v6.0.AssemblyAttributes.cs
  • [프로젝트명].AssemblyInfo.cs

아직 이 파일들은 생성 시 using 문을 포함하기 때문에,

// <autogenerated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assembly: global::System.Runtime.Versioning.TargetFrameworkAttribute(".NETCoreApp,Version=v6.0", FrameworkDisplayName = "")]

global 네임스페이스 사용과의 중복 선언으로 인해 "warning CS0105: The using directive for 'System' appeared previously in this namespace" 경고가 발생합니다. 아마도 이 문제들은 정식 버전이 나올 때쯤이면 없어질 듯한데요, 혹시, 이게 너무 귀찮으면 역시 자동 생성 옵션을 끄면 됩니다.

<PropertyGroup>
    <!--  [프로젝트명].AssemblyInfo.cs 자동 생성 중지  -->
    <GenerateAssemblyInfo>false</GenerateAssemblyInfo>

    <!--  .NETCoreApp,Version=v6.0.AssemblyAttributes.cs 자동 생성 중지  -->
    <GenerateTargetFrameworkAttribute>false</GenerateTargetFrameworkAttribute>
</PropertyGroup>




혹시, 최상위 문을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 using static System.Console;

WriteLine("Hello World");

이렇게 Import 노드를 포함하면 어떨까요?

<ItemGroup>
    <Using Include="static System.Console"/>
</ItemGroup>

아쉽게도, (원래 가능한 사용법인데) 쓸데없이 "global::" 식별자를 자동 생성 코드에서 붙이는 바람에 다음과 같이 출력되어,

global using global::static System.Console;

구문에 맞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 이것도 정식 버전에서는 개선이 될까요?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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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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